환경부, 1조4천억원 들여 직접 마시는 수돗물 만들겠다!! 취수부터~수도꼭지까지 한눈에
상태바
환경부, 1조4천억원 들여 직접 마시는 수돗물 만들겠다!! 취수부터~수도꼭지까지 한눈에
  • 전용현 기자
  • 승인 2020.01.0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질·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하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2014년부터 스마트관리체계를 시범운영 중인 파주시
수돗물 직접 음용률(2016년 기준)은 전국 평균 7.2%보다 5배 이상 높은 36.3%를 기록해
수돗물 관리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환경부
수돗물 관리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환경부

환경부는 2022년까지 총 사업비 13500억원(국비 8764억원)을 투입해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하고 상반기 중에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관리체계는 지난해 5월 일어난 인천 붉은 수돗물과 비슷한 사태의 재발을 막고 수돗물 신뢰도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추진되었다.

환경부는 스마트 관리체계가 도입되면 상수도 시설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신속히 대처해 수돗물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수장에서 가정 안에 있는 수도꼭지에 이르는 수질·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하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가 구축되며, ·광역시는 국비 50%, 기타 지자체는 국비 70%를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기본계획 수립 이후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부산·광주광역시 등 특·광역시를 포함한 4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관리체계를 우선 도입하고 2022년까지 전국에 순차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또 수도시설 이력관리, 노후시설 유지·보수 필요시기·사항 등 예측을 통해 사고를 사전 대비하도록 생애주기 관리체계 구축이 이뤄진다.

 

총사업비 약 14천억원이 드는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사업은 수질, 수량, 수압 모니터링 장치와 자동 배수 설비 등을 관망에 설치한다. 정수장에서 수도꼭지까지 수질, 유량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수돗물 사고가 발생하면 오염된 수돗물을 시스템을 통해 차단하게 된다.

 

이번 관리체계에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수돗물 수질검사를 하는 '워터 코디'와 옥내 배관의 진단·세척 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터 닥터' 등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도 스마트 관리가 포함되어 있다.

 

조석훈 환경부 물이용기획과장은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는 지난해 5월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에서 드러난 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 실시간 수돗물 정보공개 등으로 수돗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 과장은 기존에는 상수도 시설 사고가 발생하기 전까지 문제를 인지하기 어려웠으나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가 도입되면 상수도 시설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처해 국민의 수돗물 신뢰가 강화될 것이다고 전했다.

 

환경부는 전국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에 앞서 15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관련 정책·기술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주요기술별 설계기준 등에 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데만 급급했던 과거 수돗물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깨끗한 물이 각 가정에 안전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4년부터 스마트관리체계를 시범운영 중인 파주시의 수돗물 직접 음용률(2016년 기준)은 전국 평균 7.2%보다 5배 이상 높은 36.3%를 기록하고 있다.

 

파주는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에 따라 상시수질관리시스템 및 정보제공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파주 전 지역에서 가정방문을 통해 수돗물 수질검사와 정보를 제공하는 워터코디와 워터닥터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르면 올해 말 44개 지자체 주민들은 수돗물 수질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워터 코디', '워터 닥터'는 당장 도입하기는 어렵고 스마트 관리체계가 어느 정도 구축한 이후 시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2 뮤지컬 ‘미드나잇 : 액터뮤지션’ NEW 시즌, 새로운 캐스트로 개막!
  •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압도적인 캐스팅 공개!
  •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시리즈 최초 미스터리 장르?! '흡덩귀' 등장 메인 예고 최초 공개!
  • 이은주 "쿠팡 진실공방 접고 노동자 살리는 교섭에 나서야"
  • 캠코, 1,042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 태안해경, 가대암 인근 해상 충돌 선박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