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러햄 링컨은 정적까지도 포용하는 통합의 리더십..미국을 세계 리더국가로 만든 대통령
상태바
에이브러햄 링컨은 정적까지도 포용하는 통합의 리더십..미국을 세계 리더국가로 만든 대통령
  • 서동우 기자
  • 승인 2020.01.03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 필요한 통합의 리더쉽
국회의원 선거, 부통령 선거, 상원의원 선거에서 모두 낙선
계속되는 낙선 속에서 1860년, 그는 미국 제16대 대통령 자리
미합중국 16대(1861~1865)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은 정적까지도 포용하는 통합의 리더십으로 전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미합중국 16대(1861~1865)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은 정적까지도 포용하는 통합의 리더십으로 전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북미 대륙의 명운을 가를만한 대전환 시기에 전쟁을 지휘한 뒤 지금의 미국을 설계한 사람이 바로 링컨이다.

링컨은 1809년 미국 중남부 내륙에 위치한 켄터키주에서 약 600에이커의 농장을 소유한 중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링컨이 7살 때이던 1816년 법적 문제로 토지를 모두 잃었고, 2년 후인 1818년에는 어머니가 34살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됐다.

링컨은 주의회 의장직, 국회의원 선거, 부통령 선거, 상원의원 선거에서 모두 낙선을 했다. 계속되는 낙선 속에서 1860, 그는 미국 제16대 대통령 자리에 오르게 됐다.

링컨은 연방 대통령 선거에서 링컨은 18개의 북부 자유 주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15개의 남부 노예 주 중 9개에서는 단 한 표도 얻지 못했다.

극단적인 상황 속에서 링컨의 당선이 최종 확정되자마자 반연방주의의 선봉에 서 왔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가 맨 먼저 연방에서 탈퇴하여 독립을 선언했다. 18612월 미시시피, 플로리다, 앨라바마, 조지아, 루이지애나, 텍사스가 연방을 탈퇴하여 미연합국(Confederate States of America)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독립국가를 결성하고 독자적인 헌법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버지니아를 필두로 아칸소, 테네시, 노스캐롤라이나가 뒤를 이으면서 미국은 건국 84년 만에 분열되게 되었다.

링컨은 남북전쟁에서의 승리와 함께 남북 갈등과 전쟁의 직접적 원인이 된 노예 문제 해결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했다. 링컨은 우리 국기에서 별이 하나라도 줄어드는 일이 벌어진다면 나는 죽어버리고 말 것이다며 연방 분리에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1861412,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 있던 연방군의 섬터 요새를 남부연합군이 공격하자 전쟁이 시작됐고 북부의 승리로 끝났다. 이에 미국은 아메리카연합국’(CSA)가 아니라 아메리카합중국’(USA)으로 남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링컨은 일관되게 통합론자의 입장을 고수했다. 링컨은 루이지애나, 아칸소, 테네시 등 전쟁 도중 수복한 지역의 처리에 대해 지역 내 인구의 10% 이상만 연방에 대한 충성 서약을 하면 더 이상의 조건 없이 연방으로 복귀하여 새로운 주 정부에 자치권을 허용하자는 소위 ‘10% 을 제시했다.

남북전쟁은 남부와 북부 간 지역분열이기도 했지만, 노예제를 둘러싼 이념과 정치적 노선의 분열이기도 했다. 근본적으로는 산업화된 북부와 농업 중심의 남부 간의 경제적 전환을 둘러싼 싸움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남북전쟁에 의한 북부의 승리와 연방의 유지로 미국은 유럽에 의존하는 농업경제에서 탈피하여 세계적인 선진 공업국가를 거쳐 세계 최강대국의 자리에 설 수 있게 된 셈이다.

링컨은 남북전쟁으로 남북부 간 경제적 모순을 해소하고 미국 대륙을 단일한 경제권으로 통합하여 미국을 산업화에 기반한 세계 최강대국으로 발돋움하게 만든 대통령으로 평가되고 있다.

경제적으로도 링턴은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금본위제 하에서의 금 부족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정부(재무부)가 보증하는 법정 화폐인 그린백’ 45000만 달러를 발행하여 정상적으로 유통시켰다. 그린백 45000만달러는 미국 내 시장에서 금을 대체하면서 자금 사정을 호전시키는 역할을 했다.

부분지급준비금제도를 통한 은행의 화폐 창출 작업이 더해져서 시중에 돈이 급격하게 풀렸다. 풀린 돈은 군수산업이나 철도, 도로산업 등으로 흘러 들어가 북부의 전쟁 승리 및 전쟁 중 경제공황이라는 복합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링컨은 남북전쟁을 불사하면서까지 분열을과 노예 해방을 통해 인종 간 분열을 막았다. 탕평과 통합의 정치로 이념과 정치적 분열까지 막은 대통령이다. 통합 노력이야말로 링컨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말할 수 있다. 만약 링컨의 통합 노력이 없었다면 지금의 미국은 리더 국가가 아닌 중소독립국가로 분열되어 오늘과 같은 자리에 설 수 없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2 뮤지컬 ‘미드나잇 : 액터뮤지션’ NEW 시즌, 새로운 캐스트로 개막!
  •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압도적인 캐스팅 공개!
  •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시리즈 최초 미스터리 장르?! '흡덩귀' 등장 메인 예고 최초 공개!
  • 이은주 "쿠팡 진실공방 접고 노동자 살리는 교섭에 나서야"
  • 캠코, 1,042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 태안해경, 가대암 인근 해상 충돌 선박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