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 트럼프'가 뭉친다…경기 호황에 20~30대 트럼프 지지 잇따라
상태바
'샤이 트럼프'가 뭉친다…경기 호황에 20~30대 트럼프 지지 잇따라
  • 박순정 기자
  • 승인 2019.12.2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야당의 탄핵 공격이 시작되자 지지율이 올랐다.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지 몇 시간 후 로이터통신이 여론조사기관인 입소스(Ipsos)와 공동으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트럼프가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42%, 이들 대부분이 민주당 지지자였다. 반면 46%반대했는데, 17%의 응답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로부터 질책을 받아야 하지만 사임에는 반대한다고 답했고, 29%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혐의가 기각돼야 한다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기 위해선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무당파층 사이에서 대통령 파면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020년 대선에서 승부의 키를 쥐고 있는 것은 격전주의 무당파층 여성표와 젊은 층의 투표 동향이다.

이제까지 20~30대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 선언은 '금기'였다. '트럼프 지지=왕따'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막말과 압박, 분열 정치는 젊은이들의 혐오 대상이며 술자리의 단골 안주였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갤럽의 11월 조사에 따르면 50~64세의 트럼프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54%에 이른다. 이어 65세 이상이 48%, 35~49세는 41%. 반면 18~34세의 지지율은 27%. 20~30대의 지지율은 취임 이후 단 한 번도 30%를 넘은 적이 없다.

하지만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의 호황이 이어지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 제이슨 리바스(22)는 최근 뉴스위크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나 레토릭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지만 그래도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경제'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바스는 "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진정한 자본주의자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감세를 하려는 것 때문에 명백히 그를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의 대표적인 표밭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20대 존은 FNN방송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확실히 어리석인 일을 벌일 것이고, 트위터에서도 어이없는 글을 올릴 것이다. 하지만 누가 뭐라해도 경제는 호조이다. 대통령 트럼프는 미국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말하며 그 역시 미국의 '강한경제'를 트럼프 지지 이유로 꼽았다. 또 이사벨 브라운(22)은 인스타그램에 트럼프 대통령의 상징인 빨간색의 '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이 적힌 모자를 쓴 사진을 올리며 공개 지지에 나섰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여과 없는 성격을 좋아한다. 내년 대선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흑인인 벤 오케르케(27)"트럼프 대통령을 인종주의자라고 하는 것은 논쟁을 하려는 게 아니라 논쟁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0~30대의 공개적 지지가 잇따르면서 트럼프 대선캠프가 고무되고 있다. 내년 대선의 향배를 20~30대가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젊은 층의 지지가 약하다. 2016년 대선 때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총리는 젊은 층에서 55%, 2012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60%의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고작 20% 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략해야 할 연령층이 20~30대다. 따라서 젊은이들의 잇따른 공개 지지 선언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 파란불이 켜진 것이다. 퀴니피액대의 여론조사 분석가 메리 스노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번보다 젊은층과 더 잘할 수 있다면 이는 재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2 뮤지컬 ‘미드나잇 : 액터뮤지션’ NEW 시즌, 새로운 캐스트로 개막!
  •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압도적인 캐스팅 공개!
  •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시리즈 최초 미스터리 장르?! '흡덩귀' 등장 메인 예고 최초 공개!
  • 이은주 "쿠팡 진실공방 접고 노동자 살리는 교섭에 나서야"
  • 캠코, 1,042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 태안해경, 가대암 인근 해상 충돌 선박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