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
상태바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
  • 신원향 기자
  • 승인 2019.11.2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눈에 각인되는 강렬함 그 자체의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 음성 명령으로 공조, 창문, 열선 등 다양한 제어 가능한 ‘음성 인식 차량 제어’ 탑재
- 공기 청정 시스템,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클러스터 기아차 최초 적용
- 기아 디지털 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사양으로 편의·안전성 향상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 주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본 적용
- 가솔린, 가솔린 터보, LPi, HEV 4개 全모델에 차세대 파워트레인 탑재해 동시 출격

기아자동차가 차량이 운전자 및 주변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3세대 K5의 사전계약을 개시한다.

기아차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기아 비전스퀘어에서 자동차 기자단과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 등 기아차 임직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열고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1)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1)

3세대 K5차량과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교감하는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인터랙티브 기술)’ 적용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 탑재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대폭 강화 3세대 신규 플랫폼 적용 및 N.V.H개선 차세대 파워트레인 탑재한 4개 모델 동시 출시 운전자 중심의 구조와 미래지향적이고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갖춘 실내 강렬함 그 자체의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등이 특징이다.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2)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2)

카림 하비브 기아차 디자인센터장은 이날 행사에서 “3세대 K5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할 기아차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상징적 모델이라며 높은 디자인 완성도와 함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 등으로 앞선 사용자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3세대 K5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이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첨단 신기술이 적용돼 차별화된 경험과 감성적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3세대 K5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클러스터 카투홈 등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인터랙티브 기술)이 탑재됐다.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3)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3)

음성 인식 차량 제어에어컨 켜줘와 같은 직관적인 명령뿐만 아니라 시원하게 해줘”, “따뜻하게 해줘”, “성에 제거해줘와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얘기할 경우에도 운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공조뿐만 아니라 창문, 스티어링 휠 열선, 시트 열선 및 통풍, 뒷유리 열선 등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은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를 4단계(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로 공조창에 표시하고 나쁨 혹은 매우 나쁨일 경우 고성능 콤비 필터를 통해 운전자의 별도 조작이 없어도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시키는 기능으로 기아차 최초로 3세대 K5에 적용됐다.

3세대 K5에는 기아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 Built-in Cam)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됐다.

기아 디지털 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통해 키(스마트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차량출입 및 시동을 가능하게 해줘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람(최대 3, 운전자 포함 4)과의 차량 공유가 필요하거나 키가 없는 상황에서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은 차량 내부에 장착된 전후방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영상기록장치(DVRS, Drive Video Record System)’룸미러 뒤쪽에 빌트인 타입으로 설치돼 운전자 시야를 가리지 않고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 및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야간 저장영상 품질이 우수하고 주행 중 녹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모델은 별도의 보조 배터리 없이 주차 중 최대 10시간까지 녹화가 가능하다.

기아차는 3세대 K5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 및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에어백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전트림 기본화해 상품성을 크게 높였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에 있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해 클러스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경고문과 경고음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고 필요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 및 정지시킴으로써 사고피해를 방지하거나 축소시킨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레이더를 이용해 차가 후진할 때 좌우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클러스터, 경고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통해 이를 운전자에게 알리고 필요 시 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해 충돌방지를 보조함으로써 피해를 경감시킨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레이더를 활용해 차량의 후측방 영역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차로 변경 시 차량 후측방에 접근하는 차량으로 인한 위험이 감지되면 미세제동제어를 통해 충돌방지를 보조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킨다.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4)
기아차, 3세대 K5 사전계약 개시(4)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는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차량이 차로 중앙을 벗어나지 않게 돕는 기능으로 한쪽 차선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가상 차선을 생성해 차로 중앙 주행을 유지하고 양쪽 차선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선행 차량 경로로 차로을 예측해 차량 중앙 주행을 유지한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는 앞유리 상단의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클러스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경고문을 표시하고 스티어링 휠을 진동시켜 운전자에게 이를 알리고 필요 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는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차량 스스로 속도를 제어하고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한다.

특히 3세대 K5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정교화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도 HDA를 작동시킬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전방 차량을 감지해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안전구간, 곡선로 등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는 방향지시등 조작과 연동해 차로 변경 시 사각지대를 포함한 해당차선의 후측방 영역을 클러스터에 표시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2 뮤지컬 ‘미드나잇 : 액터뮤지션’ NEW 시즌, 새로운 캐스트로 개막!
  •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압도적인 캐스팅 공개!
  •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시리즈 최초 미스터리 장르?! '흡덩귀' 등장 메인 예고 최초 공개!
  • 이은주 "쿠팡 진실공방 접고 노동자 살리는 교섭에 나서야"
  • 캠코, 1,042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 태안해경, 가대암 인근 해상 충돌 선박 발생